중구보건소 모유수유실 설치현황
-
- 모유수유실
- 설치현황 : 1실
- 면적 : 11㎡
- 구성: 수유쿠션, 아기침대, 산모방석, 수유쿠션, 세면대
유방관리
엄마 젖 먹이기의 기초 단계는 젖을 잘 돌게 하고 젖의 양을 늘리는 것이다. 젖의 양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유방 마사지가 효과적인데 특히 출산 직후에 아기에게 젖을 물릴 수 없을 경우에도 마사지를 하면 젖이 잘 돌게 된다. 마사지는 젖 먹이기 직전이나 젖을 짜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한 번에 5분씩 두세 차례 반복한다.
- 가. 유방 마사지
-
젖샘풀기
- 젖샘풀기네 개의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잦은 원을 그리면서 비빈다. 유방의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꾹꾹 눌러 비벼준다.
- 젖꼭지 위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위로 올라온다.
-
젖관훑기
- 네 개의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젖꼭지를 향해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훑어준다.
-
젖 모으기
- 윗몸을 숙여 유방을 앞으로 처지게 한 다음 엄지 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으로 가슴을 잡고 흔들면서 꾹꾹 눌러준다.
- 나. 젖꼭지 통증의 예방법
- 아기에게 엄마 젖을 먹일 때 정확한 엄마 젖 물리기를 알아야 합니다.
- 2~3시간마다 수유합니다.
- 수유가 끝날 때는 산모의 손가락을 아기 입 깊숙이 넣어 아래 잇몸을 누르면 아기가 입을 벌리게 되고 이때 유방을 빼냅니다.
- 수유 후에는 엄마젖을 조금 짜서 유두와 유륜에 발라준 후 공기 중에 건조시킵니다.
- 목욕을 할 때 유두나 유륜에 비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다. 유방울혈 예방법
- 젖이 유방에서 충분히 제거되지 않으면 젖이 고여 뭉치게 되는데 이를 유방울혈이라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 아기에게 2-3시간 마다 젖을 먹입니다.
- 수유 때마다 유방을 완전히 비웁니다. 만약 아기가 유방을 비우지 못하면 손이나 유축기로 짜줍니다.
- 유방 마사지를 해줍니다.
- 아기에게 물이나 우유를 주는 것을 피합니다.
- 스트레스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수유합니다.
젖 먹이는 자세
젖 먹이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기를 올바르게 안고, 아기가 올바르게 젖을 물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 번째 젖을 먹일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올바르게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가. 어머니의 자세
-
어머니의 자세
- 아기가 편안하게 젖을 먹으려면 먼저 어머니 자신이 편안해야 합니다. 팔을 올려 놓을 수 있는 의자이면 가장 좋습니다. 등 뒤, 무릎 위, 팔 밑에 베게를 두어 어머니의 모든 근육이 아기를 안으려고 긴장하지 않도록 가장 편한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 침대 위에 앉아서도 마찬가지로 똑바로 앉는 것을 돕도록 베게를 이용합니다. 자세가 갖추어지면 마음의 준비를 합니다. 가장 사랑스러운 아기에게 가장 좋은 젖을 먹인다는 기쁨을 생각합니다.
- 나. 아기의 자세
- 아기의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그림과 같이 아기의 얼굴이 엄마의 젖가슴을 향하도록 하고 아기의 배가 엄마의 배쪽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목이 돌려지거나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합니다. 한쪽 팔은 아기를 부드럽게 안고 다른 쪽 팔은 젖을 잘 나오도록 유방을 잡습니다. 그 팔 위로 아기의 다리가 걸쳐지도록 하면 좋습니다.
- 다. 유방을 잡는 자세
-
유방을 잡는 자세
- 컵을 잡듯이 손으로 유방을 잡습니다. 즉 엄지손가락으로는 유방의 윗부분을 잡고 나머지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아래를 받칩니다. (담배를 쥐듯 두 번째와 세 번째 손가락으로 유두를 잡으면 안 됩니다.) 손가락을 젖꼭지 쪽으로 마사지하여 젖이 한 두 방울 나오도록 하여 유두를 적신 다음 아기의 입술에 대 면 아기는 입을 크게 벌리고 젖을 빨 준비를 합니다.
- 라. 아기에게 젖 물리는 자세
- 아기는 입을 가능한 크게 벌려야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도록 하기 위해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히고 젖꼭지가 아랫입술에 스치게 하여 입을 벌리도록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면 재빨리 끌어당깁니다.
-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리면 재빨리 아기를 끌어당겨 우두가 입 속 깊숙이 들어가도록 합니다 아기를 최대한 가깝게, 그리고 재빨리 끌어당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벌렸던 아기의 입이 닫히면서 아기의 입 속으로 젖꽃판이 들어가지 못하게 되고 젖꼭지만 남게 됩니다. 이것은 젖먹이기에 실패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많은 어머니들이 아기쪽으로 가슴을 가져감으로써 앉는 자세가 흐트러지고 허리가 아프게 됩니다.
- 젖꼭지가 아닌 젖꽃판으로 먹입니다. 젖이 저장되어 있는 곳은 젖꽃판 아래의 젖관동으로 젖꽃판이 혀와 입천정으로 눌러져야 충분한 양의 젖이 나옵니다. 따라서 2-3㎝까지의 젖꽃판이 아기의 입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와 같이 아기가 바르게 젖을 물려야 엄마가 젖꼭지에 통증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 아기의 입술이 젖꽃판을 잘 물도록 하려면 입술이 물고기처럼 바깥쪽으로 접혀야 합니다. 그래야 혀의 모양이 바르게 됩니다. 입술이 안쪽으로 말리면 혀와 잇몸의 모양이 잘못되어 충분한 양의 젖을 빨 수 없습니다. 유방을 잡고 있는 두 번째 손가락으로 턱을 아랫쪽으로 누르면 입술이 바깥쪽으로 뒤집히고 혀가 앞으로 나오게 되어 바른 입모양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젖먹이기는 매우 편안하게 되며 편하지 않다면 두 번째 손가락을 아기의 입속으로 넣어 젖을 빼내도록 한 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코끝만 가슴에 닿아야 합니다. 콧구멍이 가슴에 파묻히면 숨을 쉴 수 있도록 아기의 엉덩이 를 더 끌어당기거나 가슴을 받치고 있는 손으로 유방을 약간 위로 올려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때 유방을 누르면 좋은 자세를 깨뜨리게 되므로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